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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254
컨벡스헐에 포함된 두 개의 좌표 사이의 거리가 가장 멀리있는 두 점이 될 수 있습니다.
먼저 컨벡스헐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 링크에 나와있습니다.
2021.11.18 - [Algorithm] - 백준 1708 : 볼록 껍질
컨벡스헐을 구했으면, Rotating Callipers 알고리즘을 통해서 가장 멀리 있는 두 점을 구해주었습니다.
위 알고리즘의 동작 방식은 다음 링크의 그림을 참조하였고, 그림과 같은 동작을 그대로 코드로 작성하였습니다.
https://stonejjun.tistory.com/42
시작 좌표 i, 그 다음 좌표 ni,
(i -> ni)가 만들어낸 벡터와의 방향을 판별하는 좌표 j와 그 다음 좌표 nj가 있고,
두 벡터가 시계 방향을 이루면 j와 nj를 한 칸씩 옮겨가며 다음 벡터를 만들어내서 검사해줍니다.
두 벡터가 일직선이거나 시계 반대 방향을 이루게 되면, 최대 거리의 후보가 될 수 있으므로 결과를 갱신해줍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stack>
typedef long long ll;
using namespace std;
int t, n;
ll x, y;
vector<pair<ll, ll>> pos;
vector<pair<ll, ll>> hull;
stack<pair<ll, ll>> stk;
// 시계 음수, 반시계 양수, 일직선 0
ll ccw(ll x1, ll y1, ll x2, ll y2, ll x3, ll y3) {
return (x1 * y2 + x2 * y3 + x3 * y1) - (y1 * x2 + y2 * x3 + y3 * x1);
}
// x좌표 오름차순, y좌표 오름차순 정렬
// 가장 상단 왼쪽이 기준점
bool compAscXAscY(pair<ll, ll>& a, pair<ll, ll>& b) {
if (a.first == b.first) return a.second < b.second;
else return a.first < b.first;
}
// 기준점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정렬
bool comp(pair<ll, ll>& a, pair<ll, ll>& b) {
ll res = ccw(pos[0].first, pos[0].second, a.first, a.second, b.first, b.second);
if (res == 0) { // 일직선인 경우 상단 좌측 순
if (a.first == b.first) return a.second < b.second;
else return a.first < b.first;
}
else {
// 기준점, a, b가 반시계 방향을 이루도록 정렬
return res > 0;
}
}
ll getDist(ll x1, ll y1, ll x2, ll y2) {
return (x1 - x2) * (x1 - x2) + (y1 - y2) * (y1 - y2);
}
int main() 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); cout.tie(NULL);
cin >> t;
while (t--) {
pos.clear();
hull.clear();
cin >> n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cin >> x >> y;
pos.push_back({ x, y });
}
sort(pos.begin(), pos.end(), compAscXAscY);
sort(pos.begin() + 1, pos.end(), comp);
stk.push(pos[0]);
stk.push(pos[1]);
for (int i = 2; i < pos.size(); i++) {
while (stk.size() >= 2) {
pair<ll, ll> a = stk.top();
stk.pop();
pair<ll, ll> b = stk.top();
ll res = ccw(pos[i].first, pos[i].second, a.first, a.second, b.first, b.second);
if (res < 0) {
stk.push(a);
break;
}
}
stk.push(pos[i]);
}
while (!stk.empty()) {
hull.push_back(stk.top()); // 스택이므로 hull에는 시계 방향으로 들어가게됨
stk.pop();
}
// 시작 좌표 i, 그 다음 좌표 ni
// i, ni가 만들어내는 벡터와의 방향성을 검사할 j와 nj
ll mx = 0, ax1, ay1, ax2, ay2;
// j는 굳이 i 다음 위치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음.
//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기 이전의 위치부터 다시 검사해주면 된다.
int j = 1;
for (int i = 0; i < hull.size(); i++) {
int ni = (i + 1) % hull.size();
while (1) {
int nj = (j + 1) % hull.size();
ll nx = hull[ni].first + (hull[nj].first - hull[j].first); // ni에 연결된
ll ny = hull[ni].second + (hull[nj].second - hull[j].second); // 좌표로 바꿔줌
ll res = ccw(hull[i].first, hull[i].second, hull[ni].first, hull[ni].second, nx, ny);
if (res >= 0) break; // 시계 방향이 아니게 되면 그 시점에 거리 구해줌
j = nj;
}
ll d = getDist(hull[i].first, hull[i].second, hull[j].first, hull[j].second);
if (d > mx) {
mx = d;
ax1 = hull[i].first;
ay1 = hull[i].second;
ax2 = hull[j].first;
ay2 = hull[j].second;
}
}
cout << ax1 << " " << ay1 << " " << ax2 << " " << ay2 << "\n"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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